카톡방

제주 자동차등록사무소에서 자동차 이전등록(명의변경) 직접 해보기! 본문

Car

제주 자동차등록사무소에서 자동차 이전등록(명의변경) 직접 해보기!

카톡방2 2017. 12. 6. 20:50

최근 2018년식 쉐보레 9세대 올뉴말리부를 구매하면서 이전에 타고 있는 더넥스트스파크 자동차를 지인에게 팔게 되었습니다.


먼저 보면 좋은 글


자동차 이전등록(명의변경)을 하기 위해 제주 자동차등록 사무소를 찾았습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광로2길 24 제주시종합경기장내 주경기장  (우)63189

지번: 오라1동 1159-2

운영시간: 평일 월~금 09:00 ~ 18:00

연락처: 064-728-8401


예전에는 구 세무서 건물에 있었던 것 같은데, 제주 종합경기장 쪽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종합경기장 주경기장 건물 중 일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등록 사무소를 들어서자 마자 보이는 탁자에 눈에 딱 띄는 글자를 봅니다.

이전(명의변경)등록 신청시 테이블의 2번 3번 서식을 작성한 뒤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머리위를 참고 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머리를 들어보니 아래와 같이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이전등록(명의변경) 신청은 탁자에 있는 2번(이전등록신청서) 서류와 3번(자동차양도증명서) 서류를 작성합니다.

만약..!

받는사람(양수인)이 오지 못한 경우는 4번(위임장)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공동명의로 할 경우에는 6번(공동명의신청서)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상속이나 차주사망인 경우 2번(이전등록신청서) 서류와 7번(상속동의서) 서류를 작성합니다.


서류를 모두 다 작성하면 번호 대기표를 뽑고 4번 창구에서 대기하면 됩니다.


저는 여러 번 해봐서 좀 익숙한데요, 처음 하는 분들은 낯설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친절하게도 자세하게 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양도증명서(양도인 양수인 직접 거래용)의 예시를 보면서 빠짐없이 작성합니다.


다음은 이전등록 신청서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시를 보면서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합니다.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행거리가 필요한데요, 미리 사진을 찍어오면 왔다갔다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양수인이 방문하지 못할 경우 아래의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공동명의로 등록을 원할 경우 아래의 공동명의등록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번호표를 뽑는 곳 뒤의 기둥에 방문 목적에 따라 가야하는 창구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습니다 ^^


서류를 다 작성하면 번호표를 뽑고, 자기 순서가 오면,

 위의 두 서류와, 신분증, 천원, 자동차 등록증, 보험가입증명서를 3번 창구에 드리면 됩니다.

다음은 6번 창구에서 취등록세 고지서를 발급받고, 7번 은행에서 취등록세를 수납하면서 수입인지 3천원도 드린 다음 다시 3번으로 와서 아까 접수했던 직원분께 수납영수증을 드리면 새로 발급된 자동차등록증을 바로 주십니다.

저는 양도를 한 것이기 때문에 새로 발급 받은 자동차 등록증을 자동차등록사무소 안의 복사기를 무료로 이용하여 한 장 복사해둔 뒤, 보험사에 제출했습니다.


경차는 거래시 취득세가 없어서 참 좋습니다 ^^

이상으로 자동차 이전등록을 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17/12/30 - [Car] - 제주도에서 자동차 정기검사 받기

2017/12/11 - [Car] - 하나SK카드 주유할인 혜택 카드 추천

2017/12/04 - [Car] - 올뉴말리부와 함께 한 특별한 추억

2017/11/25 - [Car] - 올뉴말리부 1.5 터보 LTZ프리미엄세이프티 출고완료

2017/11/22 - [Car] - 2018년 올뉴말리부 1.5터보 LTZ 프리미엄세이프티 최종 계약






Comments